합참의장에 김명수 해군작전사령관 깜짝 발탁

입력 2023-10-29 18:38   수정 2023-10-30 01:19


윤석열 대통령이 차기 합동참모의장에 해군 출신인 김명수 해군작전사령관(해사 43기)을 ‘깜짝’ 내정했다. 합참의장 자리에 중장을 승진시켜 발탁한 것은 전시를 제외하면 이번이 처음이다. 해군 출신이 합참의장에 오른 것도 사상 두 번째 일이다.

정부는 29일 합참의장을 비롯해 육·해·공군 참모총장 등 7명의 4성 장군(대장)을 모두 교체하는 군 수뇌부 인사를 발표했다. 4성 장군 보직이 모두 중장에서 대장으로 진급하는 장성으로 채워진 게 특징이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 때 중장 이상 고위 장성으로 진급한 인물은 군 수뇌부에서 거의 사라지게 됐다.

김 사령관은 해군참모차장, 국방정보본부 해외정보부장, 국방부 국방운영개혁추진관, 합참 작전2처장 등 군내 요직을 지낸 국방정책 및 합동작전 전문가로 꼽힌다. 군에선 김 사령관의 합참의장 내정에 대해 ‘깜짝 인사’로 평가하고 있다. 중장(3성 장군)을 대장으로 진급시켜 합참의장에 발탁한 것은 1994년 평시 작전통제권이 한국군 합참의장에게 넘어온 뒤 처음이다. 또 해군 출신인 합참의장은 박근혜 정부 때인 최윤희 합참의장(2013~2015년) 이후 10년 만이고 역대 두 번째다.

군 관계자는 “육군에 쏠린 군의 무게 중심 균형을 잡으려는 의미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그동안 합참의장은 대부분 육군이 독점해왔다. 김영삼 정부 때 이양호 25대 의장이 공사 출신의 첫 ‘비(非)육군’ 합참의장이었다. 하지만 이후 이명박 정부 때까지 육군 장성이 계속 합참의장을 맡았다. 이후 문재인 정부 때 정경두(40대·공사 30기), 원인철(42대·공사 32기) 등 두 명의 공군 출신 합참의장이 있었다.

김 사령관은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 임명될 예정이다.

이날 육군참모총장에는 박안수 국군의날 행사기획단장(육사 46기), 해군참모총장에 양용모 합참 군사지원본부장(해사 44기), 공군참모총장에 이영수 합참 전략기획본부장(공사 38기)이 내정됐다.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에는 강신철 합참 작전본부장(육사 46기), 지상작전사령관에는 손식 특수전사령관(육사 47기), 육군 제2작전사령관에는 고창준 수도군단장(3사 26기)이 발탁됐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